BODYSONATA PILATES
PILATES
필라테스는 중심안정성, 집중, 조절, 호흡, 정확성 이 여섯 가지 원리원칙을
바탕으로 신체구조를 완벽하게 교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필라테스는 운동과 재활 치료, 정신 수련을 위해 창시된 운동으로 필라테스 운동은 마음으로
몸을 다스린다는 철학 아래 건강한 몸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500개 이상의 스트레칭 근육 강화
운동이 포함되어 있으며, 매트 및 기구 운동의 두 가지 범주로 나뉜다.
필라테스는 중심안정성, 집중, 조절, 호흡, 정확성 이 여섯 가지 원리원칙을 바탕으로 신체구조를
완벽하게 교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스프링이 달린 판 형태의 기구로 벽에 부착해 사용한다. 다른 기구에 비해 공간을 적게 차지하기 때문에 여러 명이 참여하는 그룹 수업에서 사용하기 좋다. 손이나 발에 끼는 스프링의 위치를 바꿔 가며 강도를 조절해 전신 운동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스프링 보드를 사용할 때에는 대부분 바닥에 매트를 깔고 매트 운동과 소도구 운동을 병행하기 때문에 다양한 운동을 경험할 수 있다.
말안장같이 생긴 바렐과 사다리가 결합한 기구다. 아치형인 바렐에 등과 어깨를 밀착해 스트레칭 하거나 사다리에 다리를 올려 다양한 동작을 수행한다. 바른 자세를 잡는 데 도움을 주며 유연성을 강화하는 데 효과적이다.
침대 형태의 기구로 '트라피즈 테이블'이라고도 불린다. 리포머와 달리 캐딜락은 매트가 고정돼 있어 조금 더 안정적으로 운동할 수 있다. 높은 바(Bar)에 매달리는 행잉 동작이 가능하다는 점도 특징이다. 캐딜락을 이용해 80여 개의 동작을 할 수 있는데, 코어와 어깨 등 특정 부위만 정확히 사용해 운동하는 것이 가능하다.
필라테스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침대 형태의 기구다. 리포머 하나로 100가지가 넘는 동작을 구현할 수 있어 '필라테스의 꽃'이라고도 불린다. 상하로 움직이는 매트인 캐리지(Carriage)에 앉거나 눕거나 서서 다양한 동작을 수행한다. 이때 캐리지의 무게를 조절하는 세 종류의 스프링(Spring)으로 자신에게 맞는 운동 강도를 선택할 수 있다. 리포머를 이용하면 근육을 질적으로 강화하고 유연성과 균형 감각을 기를 수 있다.
타워리포머는 100가지 이상의 운동이 가능해 라인 개선에 효과적인 운동기구로 알려졌으며 리포머의 기능과 캐딜락의 기능을 80%정도 활용하는 기구다. 지지와 저항을 이용하도록 고안된 기구로 코어, 팔과 다리의 근력, 안정성, 유연성, 균형, 조절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전신운동기구이며, 스프링과 여러 지지대를 통해 보상작용이 일어나는 것을 방지해주고 부위별 운동과 기능회복에 도움을 주어 해부학적 운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손잡이 봉과 페달이 달린 의자 형태의 기구다. 발 또는 손으로 스프링의 저항을 느끼며 페달을 밀어내 근육을 강화하는 방식이다. 이때 상판에 앉거나 엎드리거나 서서 다양한 동작을 수행한다. 특히 균형 감각과 하체 근력을 기르는 데 가장 좋은 기구다.